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저널논문의 구성

저널논문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널에 따라 약간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저널논문은 Title(제목), Abstract(초록), Introduction(서론), Materials and Method(재료 및 방법), Results(결과), Discussions(고찰), Conclusions(결론), Acknowledgements(사사), References(참고문헌)로 구성이 됩니다. 만약, 논문에 필요한 이론(theory)이 있다면 preliminary background 또는 theory 관련된 부분을 서론과 별개로 분리해서 포함하기도 합니다. 저널에 따라 Results discussions Results and discussions으로 한번에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널에 따라 결론을 포함하지 않거나, 논문 내용의 요약(summary)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을 선정하면 저널의 홈페이지의 Guide for Authors에서 Author instructions를 다운로드하여 한번쯤 읽어 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첫 논문을 투고(submission)하는 경우라면 반드시author instructions를 정독하고 논문의 구성 및 글자 수 제한, font, font size, figure resolution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저널에 게재 되어서 독자들이 읽어볼 수 있는 형태(format)는 논문이 최종 게재 승인(accept)이 되고 저널의 편집부서에서 해당 저널의 형식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한가지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내용은 journal article에 관련된 내용들이고 letter 형태의 저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ripta Materillia 라는 저널은 letter 타입의 저널이며 논문을 투고하기 위해서는 글자수와 도해(figure) 개수의 제한을 지켜야합니다. Journal article의 경우 논문 구성이 대부분 비슷하지만, letter 형태의 논문은 journal article의 형태와 차이가 많을 수 있으니 반드시 author instruction을 참고하셔서 논문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Letter 형태의 저널이 논문의 길이는 다소 짧지만, 논문의 질이 article 형태의 저널보다 떨어지는 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2. 논문 제출 전 준비사항(highlights, graphic abstract, cover letter, figures, tables)

이렇게 본문이 완성이 되면 도해(figure)의 해상도 및 크기, highlights, graphic abstract, cover letter 등을 준비해야합니다. 도해의 경우 별도의 글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일반적으로 300 DPI 이상의 해상도를 요구하며, 크기는 저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가로 14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Highlight3개에서 5개의 문장으로 한 문장당 보통 띄어쓰기 포함 85 characters 정도됩니다. Graphic abstract는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있다면 제출하고자 하는 논문의 핵심이 되는 발견이나 공정 등에 대해서 글자(여기서 글자라고 하면 장황하게 설명하는 문장들을 의미합니다.)를 포함하지 않고 그림만으로 본 연구에서 무엇을 하였고, 어떤 발견을 하였는지 보여줄 수 있어야합니다. Cover letter는 해당 저널의 편집장 및 심사위원에게 제출하는 일종의 논문에 대한 소개 글로 논문의 독창성(originality)이 무엇이고, 본 논문은 다른 어떤 저널에도 투고한 적이 없다는 말을 명시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내용을 가장 잘 리뷰 할 수 있는 심사위원들을 추천해 주면 좋습니다. 가끔 논문에 대한 novelty를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하는 저널도 있습니다. 그러면 저자가 생각하는 제출 논문의 독창성(originality) 즉 기존에 출간된 논문 및 연구 결과와의 차이점 또는 기존에 없었던 어떠한 특이한 점 등에 대해서 한 페이지 정도로 요약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3. 제출 전 확인 사항(저자명 철자, 소속, 사사문구 및 과제번호)

논문 제출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사항에 대해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저자명감사의 글(acknowledgements)의 과제번호는 정확히 기입 해야합니다. 저자명의 철자를 정확히 확인하고 제출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에 생략하고, 저자의 소속(affiliation)관련해서 설명 하겠습니다. 간혹 A 기관에서 근무하는 중에 논문을 투고 했는데 이직을 하여 B기관에서 논문이 게재 승인(accept)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 기관에서 투고한 이후 리뷰 과정 등을 거치고 단순히 B 기관 소속 되었을 때 게재 승인만 된 경우라면 소속을 A 기관으로 하는 것이 옳다고 개인적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B 기관에 소속되어 있을 당시 리뷰를 포함한 일정 부분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었다면 중복 소속기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소속기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해당 기관의 관련 부서와 의논을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감사의 글은 연구과제를 지원한 기관 관련된 사사를 넣는 것이 당연하고 관련 문구는 과제를 제공한 기관에서 명시하고 있으므로 그에 맞춰서 작성을 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